[새로운 베트남여행] `스펙터클한 자연 휴양지` 진짜 베트남이 기다린다
베트남 사파

 기사의 0번째 이미지

계단식 논밭이 펼쳐진 사파 트레킹

지금까지 알려진 베트남과는 전혀 다른, 진짜 베트남의 매력을 즐기려면 베트남 북부 사파가 제격이다. 사파는 하노이 북서쪽 350㎞에 위치한 해발 1650m의 산악지대. 베트남의 옛 모습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흐멍족, 자오족, 따이족 등 고산족의 삶이 고스란히 살아 있다. 척박한 환경을 극복한 계단식 논이나 전통문화를 간직한 소수민족의 팍팍한 삶도 새로운 볼거리다.

사파는 20세기 초 프랑스에 의해 개발됐다. 사파의 기후가 좋아 남쪽에는 달랏을, 북쪽에는 사파를 휴양지로 지정해 개발하기 시작한 것이 그 유래다. 사파는 1990년대 중반부터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로 급부상했다. 마을 주변에 드넓게 형성된 신비롭고 스펙터클한 자연경관이 입소문을 통해 외국 여행자들에게 알려지면서부터다.

사파의 중심지는 사파타운. 이색적이고 아름다운 유러피언 스타일의 아담하고 정감 어린 거리다. 사파 성당을 중심으로 한 작은 도시는 걸어서도 충분히 돌아다닐 만하다. 사파 시장은 사파 지역의 개성을 가장 충분히 음미할 수 있는 곳이다. 토요일에 가장 큰 장이 서는 정기 시장인데 점차 상설 시장으로 변해가고 있다. 식료품은 시장 입구에 모여 있다. 소수부족의 전통 공예품도 판매한다.

사파의 판씨빵산은 해발 3143m. 인도차이나의 지붕이라고 불린다. 베트남 최고봉인 판씨빵산은 고원지대로 울창한 원시림이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호쾌한 풍경과 원시림 그리고 원숭이나 산양 등 각종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특히 판씨빵산에서는 고도차 1410m로 세계에서 가장 큰 고도차를 자랑하는 케이블카를 경험할 수 있다.

사파 동남쪽에 위치한 함롱산에서 베트남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난초를 볼 수 있다. 1880m의 함롱산은 용의 전설이 긷든 곳이다.

일성여행사 오붓이투어에서 동양의 알프스 베트남 사파 여행상품을 판매한다. 소수민족 마을, 판시판산 트레킹. 11월4일 출발. 대한항공 이용.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 가능하다.

[전기환 여행작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