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NEWS

  • 유럽한글여행지도쇼핑몰
  • 유럽한글여행지도쇼핑몰
[여기 어때요?] 중국 삼청산, 구름 속 기암괴석과 소나무…신이 빚은 산
 기사의 0번째 이미지

해발 1819m 화강암으로 이뤄진 삼청산.

눈부시게 푸른 하늘 아래 구슬땀을 흘리며 산을 오르는 즐거움을 어떻게 말로 다 표현할 수 있을까. 새하얀 구름 속에서 솟아난 기암괴석과 꼿꼿이 선 소나무. 계곡 낭떠러지 길 사이의 고공잔도는 구름을 산책하듯 아찔하다. 절벽을 따라 걸을 때 차오르는 숨은 빠르고 점점 거칠어진다. 이것이 가을 산 트레킹의 매력이다. 중국 황산에 버금가는 매력을 간직한 삼청산으로 떠나보자.

중국 장시성 동북쪽에 위치한 삼청산은 흔히 중국 황산에 비교된다. 황산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그 아기자기한 모습은 황산을 능가한다. 그 아름다움에 2008년 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지정됐다.

삼청산은 해발 1819m의 화강암 산이다. 기암괴석과 소나무가 멋진 조화를 이룬다. 산 정상의 옥경봉, 옥화봉, 옥허봉 3개 봉우리가 도교의 세 신선인 삼청(옥청, 상청, 태청)이 앉아 있는 것 같다 하여 삼청산이란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삼청산은 거칠고 강렬한 느낌의 황산과는 달리 여성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이다.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서 아찔한 절벽을 따라 만들어진 고공잔도를 천천히 걸으면 마치 구름 속을 산책하는 듯한 묘한 쾌감을 느끼게 된다.

◆ 삼청산 하이라이트 서해안풍경구

삼청산은 각각의 다른 풍경을 보여주는 남청원풍경구, 양광해안풍경구, 옥경봉풍경구, 서해안풍경구 등으로 구분된다. 삼청산을 내려다보는 것 같은 바위 동방여신을 비롯해 해발 1819m 높이를 자랑하는 옥경봉 등 놓칠 수 없는 볼거리가 많다.

삼청산에는 2개의 케이블카 노선이 있는데 하나는 금사 케이블카, 또 다른 하나는 남부 케이블카이다. 대부분 여행자들은 주로 금사케이블카를 이용한다.

삼청산 트레킹 코스는 크게 2가지로 나뉜다. 남녀노소 누구나 무리 없이 걸으며 삼청산의 풍경을 볼 수 있는 초보자 코스와 삼청산 전체를 훑으며 아름다운 풍경을 만날 수 있는 전문가 코스가 있다. 전문가 코스는 황산 등반보다 훨씬 많은 체력을 요구한다. 소요시간도 1박2일 정도로 잡아야 한다.

◆ 아찔한 고공잔도 코스

초보자 코스는 반나절 정도만 투자하면 다닐 수 있을 정도로 쉽다. 고공잔도를 여유롭게 걸으며 삼청산의 대표 스폿들을 관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약 4시간 소요된다.

반면 전문가 코스는 삼청산에서 제일 높은 봉우리인 옥경봉을 오를 수 있는 코스다. 오전 일찍 일정을 시작해야 하는 코스로 가는 길이 험난하지만 삼청산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서해안 풍경구를 눈앞에서 볼 수 있다. 당일치기도 가능하지만 케이블카 막차 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산 위 숙박을 하며 여유롭게 다니는 것을 추천한다.

항산과 삼청산 트레킹에 대한 안내는 하나투어 홈페이지나 전화로 가능하다.

[전기환 여행작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